돈 버는 습관 만들기

노후연금 준비를 위한 직접투자, 간접투자 어떤 방식을 선택할까?

키몽 2022. 11. 29. 15:21
반응형

노후연금준비를위한투자방식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후 생활비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고 국가정책 및 복지제도 또한 노령인구에 그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예측할 수 없는 불안한 미래를 우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삶이 보장되어 있어야 노후대책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 버릴 수 있다.

 

1.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자산을 어떤 형태로 투자하여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미래에 대한 안정성이 크게 달라질 수가 있기 때문에 그만큼 투자는 노후대책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위험이 있는 곳에 성과도 있다"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늦은 나이에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높은 수익만 보고 투자했다가 큰 손실로 이어져 다시 재기하기 힘들 정도의 손해를 입은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투자의 방법에는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가 있다.

직접투자의 경우에는 본인이 투자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어야 가능하다 

투자할 대상의 자료를 수집하고 흐름을 분석하고 수익률을 따져보고 원금손실에 대한 위험도까지 면밀히 검토해서 신중한 투자를 할 정도의 정보력과 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직접투자를 추천한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다 그런데 왜 투자에 실패를 하는 걸까?

우리가 뉴스를 접하다 보면 "어떻게 저런 말을 믿고 저런 곳에 투자를 했지?" 하는 정말 말도 안 되는 곳에 투자를 해서 전재산을 날리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왜 그런 일이 발생할까 생각해보면 그런 사람들은 본인이 전문지식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투자 후 지급된다는 높은 수익에 대한 기대에 너무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비교 분석할 과정을 건너뛰고 바로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두 번째 흔히 발생하는 피해 사례에는 오래전부터 아주 잘 알고 지내오던 가까운 지인의 권유

어느 날 나타난 지인이 고급차를 몰고 와서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대접하고 투자에 대한 설명을 하면 쉽게 경계를 풀고 한치에 의심 없이 거액을 투자하는 것도 모자라 본인이 아는 친척, 친구들 에게까지 투자를 권유해서 함께 피해를 입은 사례가 너무나 많다.

 

2. 투자의 방식

 

본인이 투자 관련 전문지식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간접투자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간접투자 방식은 관련 분야에 전문가에게 맡겨서 투자하는 형태로 일반인들도 쉽게 투자할 수 있는 투자방식이다.

 

간접투자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적립식 펀드가 있다.

펀드는 여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받아서 투자자를 대신하여 전문 운용 기관인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자산에 투자해서 운용한 후에 그 투자의 실적이 발생한 부분을 투자자들에게 되돌려 주는 금융 상품이다.

 

펀드의 가장 큰 장점 두 가지는 소액 투자와 분산투자 가능하다는 점이다. 

고가의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은 개별 투자자의 투자가 쉽지 않고 금액 부담이 커서 분산 투자 또한 어렵다.

하지만 소액의 투자자들이 펀드를 통해서 큰 기금이 확보되면 대규모로 거래되는 자산에 대한 투자가 가능하고 투자의 가장 중요한 원칙인 분산투자도 가능하게 되어 직접투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 위험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3. 투자의 안정성을 먼저 확인하라

 

크게 손실을 본 대부분의 사람들이 입에서 나온 말이 " 내가 눈에 뭐가 씌었나 보다"~라는 말이다.

평소 같으면 현명한 판단을 했을 텐데 왜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됐을까 생각해보면 그 대부분은 높은 수익에 대한 생각 때문에 자세히 따져볼 겨를도 없이 결정했기 때문이다.

 

투자에 대한 첫 번째는 원금에 대한 안정성이 보장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험도가 높아 원금에 대한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걸 알면서도 높은 수익 때문에 투자했다면 손실에 대한 결과는 본인이 받아들여야 하는 몫이다.

 

두 번째는 분산투자를 통해서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 올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상호 보안이 될 수 있도록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다.

 

투자자들의 생각은 모두 같다.

원금 손실 리스크는 최소로 줄이고 이익은 최대로 높이고 싶어 한다.

너무 위험도가 높은 곳에 투자하기보다는 각자에 맞는 현실적인 투자 방법을 선택해서 자산을 키우고 노후에 필요한 생활자금을 마련하고 경제적인 목표를 모두 이루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