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습관 만들기

AI 인공지능으로 대체되는 일자리들, 현재 내 직업은 미래에 사라질 직업인가? 살아남을 직업인가?

키몽 2023. 1. 10. 14:49
반응형

AI인공지능으로대체되는일자리들

제목으로만 보면 아주 먼 미래에 일어날 일 같지만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로봇들은 이미 우리 일상을 잠식하고 있다.

음식점이나 카페에서도 주문을 받는 직원이 키오스크로 대체되고 서빙도 서빙로봇들이 대신하고 있다.

또한 직원을 채용하지 않고 사장이 직접 관리하는 무인점포도 그 숫자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비약적 발전으로 전문직도 예외가 아니다.

변호사가 해오던 법률자문을 수행하는 로봇까지 등장하기에 이르렀는데 과연 미래에 내 직업은 안전한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1. AI시대에 안전하지 못한 직업

 

1) 미래에 사라질 직업

 

제조업, 번역가, 텔레마케터, 계산원(캐셔), 통역사, 운전기사, 배송기사, 농부, 여행사직원, 교통수단운행관리원, 은행창구직원, 군인, 경찰, 비서, 산업안전요원, 외국어강사, 의사, 약사, 변호사, 패스트푸드직원, 회계사, 세무사, 주식거래소직원, 건설노동자... 기타

 

 

1. 제조업

 

제조업은 단순반복 형태로 작업이 이뤄지고 높은 인건비와 D3업종의 기피현상등과 맞물려 사람이 하던 일을 자동화, 컨베이어시스템, 로보틱 설비들로 대체되면서 가장 많은 일력이 감소하는 추세이다.

과거에는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으나 3차 산업시대를 거치면서 서비스업종에 비율이 과반을 넘어섰다.

 

 

2. 운전기사/배송기사

 

자동차 자율주행시스템과 드론기술의 발달로 버스, 택시, 배송기사 등은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아직은 사고에 대한 불안감은 있지만 휴식시간 없이 상시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몇 가지 문제점만 보안이 된다면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인한 운전기사들의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3. 여행사직원

 

인터넷에 접속하여 어플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최저가 항공권을 검색하고 숙소까지 예약을 할 수가 있게 되어 여행사직원 도움 없이도 항공권과 숙소예약이 가능해져서 인원 감축이 예상된다.

 

 

4. 은행창구 직원

 

최근에 은행을 방문한 적이 있나요? 

온라인 인터넷뱅킹, 폰뱅킹, 자동이체시스템 등을 이용하고 현금보다 카드사용이 더 익숙하다 보니 은행을 직접 방문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횟수가 크게 줄어들었는데 부득이하게 현금을 사용할 일이 있어도 ATM기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은행창구에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5. 인쇄소직원

 

모든 정보나 새로운 뉴스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이용하여 검색하고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가 더 익숙해지면서 점차 종이로 된 신문, 잡지산업은 점점 사라지고 있다.

 

 

6. 군인

 

군사 기술의 발달로 로봇과 드론을 활용하여 아군에게 위험할 수 있는 작전 수행에 로봇과 드론 등이 활용됨에 따라 이 기기들을 관리할 관리인원을 제외한 전투병력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7. 텔레마케터

 

기존에 전화로 상품을 판매하던 텔레마케터들의 영업방식에서 구글이나 페이스북등 온라인 기업들의 소비자 일상생활에 성향과 패턴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를 적극활용하여 맞춤광고를 송출하거나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상품 판매방식이 증가하고 있고 전화방식의 텔레마케터의 거부감으로 인해 스팸으로 차단하는 사례가 증가하여 그 효가가 줄어들고 있다.

 

 

8. 세무사/회계사

 

세무사와 회계사 모두 고수익의 직업군에 속해 있지만 원하는 정보만 입력하면 세무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결괏값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이와 관련된 인력도 줄어들 것이다.

 

 

9. 농업인

 

농사도 이젠 스마트팜 시스템으로 비닐하우스, 유리온실, 축사 등에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을 적용하여 원격으로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관리유지하기 때문에 그동안 많은 인력을 필요로 했던 모심기, 농약살포, 수확 등을 자동화된 기계로 진행하여 대규모 농사도 적은 일력으로 관리가 가능해졌다.

 

 

10. 계산원(캐셔)

 

셀프 계산하는 기계 바코드, 키오스크 설치가 날로 늘어나고 심지어 상품을 선택하고 게이트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바코드가 인식되면서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자동결제되는 시스템이 설치된 있는 매장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2. AI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과거에는 인공지능과 자동화는 대부분 제조업 분야에 집중돼있지만 이제는 모든 직업군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어 전문직 또한 안전하지 못해 일자리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크다.

기획과 예측이 가능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가능한 분야야 말로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을 갖춘 직업군이다.

 

그럼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고 음악을 만드는 창의력이 필요한 분야는 안전할까?

최근에는 인공지능이 그림을 그리고 검색어만 입력하면 대신 글을 써주는 수준에 까지 이르렀지만 그렇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일이 구조화되지 않거나, 예측 불허의 돌발상황이 많아 데이터를 매뉴얼화하기 힘든 직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는 인공지능의 도입이 쉽지 않을 것이다.

 

' 로봇은 할 수 없지만 인간은 할 수 있는 일'

' 로봇에겐 없지만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것'  나의 주관적 생각으론 '감성'이 아닐까 생각한다.

인공지능은 주워진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는 있지만 마음을 읽고 공감할 수는 없다.

 

 

3. 마무리 글

 

미래를 100% 예측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예측이 불가한 미래를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마음가짐은 일단 본인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과 좋아하는 일에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미래에는 좋은 직장은 없고 좋은 직업만 있다'라고 한다.

 

일하는 곳이 회사이든 집이든 좋아하는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것만이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없애는 해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