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와인셀러(와인 냉장고) 구매 전 확인하세요! 와인셀러의 필요성과 와인 보관방법

키몽 2023. 2. 11. 18:05
반응형

와인셀러 필요성과 와인 보관방법

와인을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가정에서도 와인의 맛과 풍미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시켜 주는 와인셀러 구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른 술과는 다르게 와인은 적정한 온도에서 마셔야 그 맛과 향을 모두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보관에도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오늘은 와인의 맛을 좌우하는 적정온도와 습도, 와인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와인셀러(와인냉장고) 구매 가이드

 

1) 와인 구매량과 소비량 확인

 

와인셀러가 필요한 사람은 10~20병 이상의 와인을 꾸준히 보관하며 수시로 와인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특히 고급 와인을 몇 년 이상 숙성시켜 마시고 싶다면 와인셀러는 필수이다.

와인셀러 구매 시 가장 먼저 확인할 사항은 와인 구매량과 소비량에 알맞은 와인셀러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다.

 

 

2) 냉각방식

 

냉각방식에는 크게 반도체 냉각과 컴프레셔 냉각 두 종류가 있다.

 

① 반도체 냉각 방식

장 점  단 점
반도체 방식은 반도체를 냉각시키고 팬을 순환하여 온도를 낮추는 방식으로 진동이 적고 소음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냉각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작은 용량의 셀러에 사용되고, 냉각 속도가 느리고 외부 온도가 30도 이상 고온이 될 경우에 외부와 15도 차이 정도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15도 이하에서 유지되어야 하는 와인의 경우 보관에 있어서 여름에는 냉각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

 

② 컴프레셔 냉각 방식

장 점  단 점
컴프레셔 방식은 액체가 기체로 변할 때 주변 온도를 빼았는 원리를 이용한 방식으로 기존 냉장고처럼 미세한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대용량에 주로 사용된다.
기존 냉장고 처럼 진동, 소음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반도체 방식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 와인셀러 구매 시 체크 포인트 : ① 와인셀러의 용량, ② 온도 유지 기능, ③ 온도 조절 기능 여부와 소음/진동, ④ 직사광선 차단

 

2. 와인 마시기 좋은 온도

 

1) 와인 종류별 맛있는 온도

와인 종류 적합한 시음 온도
스위트 화이트 와인, 스파클링 와인  5~10도
라이트 화이트 와인  8~12도
라이트 레드 와인 10~12도
미디움 레드 와인 14~17도
풀 바디 레드 와인 15~18도

 

2) 와인보관 습도가 중요한 이유

 

적절한 습도는 와인보관에 중요한 조건중 하나이다. 습도에 따라 코르크의 상태가 변하기 때문인데 와인보관 장소의 적정 습도는 60~80%이다.

 

습도가 낮을 경우 코르크가 건조하게 되어 수축되면서 와인의 산화, 증발하거나 새어 나올 수 있고, 반대로 습도가 높은 경우에는 코르크가 습하게 되어 곰팡이가 생기거나 코르크가 부서지거나 와인의 라벨이 훼손될 수 있다.

 

3) 와인 보관 방법

 

① 서늘하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곳 (10도~15도)

와인 보관의 이상적인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직사광선 없는 곳

와인의 산화를 촉진시키는 것은 햇빛을 포함한 강한 광선, 높은 온도다.

 

③ 습도가 60% 이상 되는 곳

습도는 60~80%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④ 진동이 없는 곳

진동은 와인의 섬세한 분자들을 손상시켜 와인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진동이 있는 물체와는 거리를 두고 보관하는 것이 좋다.

 

⑤ 냄새 없는 곳

와인 본래의 맛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다른 냄새를 풍기는 어떤 물건과도 거리를 두어야 하고 특히 향기가 강한 방향제나 향수는 절대 피해야 한다.

 

⑥ 눕혀서 보관 

모든 액체는 눕혀서 보관하는 것이 헤드스페이스와 공기가 접촉하는 면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마무리 글

와인셀러 구매 전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와인 소비패턴이다. 

와인 구매량과 소비량이 많거나 장기보관이 필요한 경우, 시음적기까지 숙성 후에 마실경우라면 와인셀러가 필요하고, 와인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가장핵심이 되는 냉각방식 두 가지 중 반도체 냉각방식보다는 컴프레셔 냉각방식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