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난독증이란 증상 원인 진단 치료법

키몽 2024. 5. 11. 17:31
반응형

난독증은 읽기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 장애입니다. 단순히 읽는 속도가 느린 것이 아니라, 글자를 인지하고, 소리를 이해하며,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이 특징입니다. 

 

난독증이란 증상 원인 진단 치료법
난독증이란 증상 원인 진단 치료법

 

1. 난독증이란?

 

 

난독증은 학습 장애의 유형 중 하나이며,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 두 가지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좁은 의미의 난독증은 글자를 읽고 소리 내는 해독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독해력은 정상 혹은 높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넓은 의미의 난독증은 해독 능력뿐만 아니라 독해력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독해력 저하의 원인은 단어 이해 부족, 문장 이해 부족, 추론 능력 부족 등이 될 수 있습니다. 

 

난독증을 가진 학생들은 연령, 교육 수준,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낮은 읽기 능력을 보입니다. 또한, 이러한 읽기 능력의 저하가 학업,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난독증은 정규 교육을 시작하는 학령기에 처음 발견됩니다. 그 이유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읽기와 쓰기에 대한 기초적인 기술을 익히는 단계이기 때문에 난독증의 증상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학교, 고등학교, 고학년에서는 더욱 복잡한 읽기와 독해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난독증의 증상이 더욱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2. 난독증의 다양한 증상

 

1) 읽기 관련 증상

 

● 느린 독해 속도: 다른 학생들에 비해 훨씬 느린 속도로 글을 읽습니다.

● 낮은 독해 정확도: 글을 읽으면서 단어를 놓치거나 잘못 읽거나 문장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단어 인지 어려움: 알파벳이나 단어를 인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새로운 단어를 배우거나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 역독: 단어나 문장을 뒤바꾸거나 거꾸로 읽는 경우가 있습니다.

● 행 건너뛰기: 글을 읽으면서 한 줄을 건너뛰거나 뒤로 돌아가 읽는 경우가 있습니다.

● 소리 내어 읽기 어려움: 글을 소리 내어 읽는 것을 싫어하거나, 어색하게 읽거나, 발음을 잘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읽는 것을 싫어함: 독서 활동을 즐기지 못하고, 책 읽기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쓰기 관련 증상

 

● 철자 실수: 단어를 잘못 쓰거나, 철자를 자주 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문장 구성 어려움: 문장을 올바르게 구성하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어휘력 부족: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필기 속도 느림: 다른 학생들에 비해 훨씬 느린 속도로 글을 씁니다.

● 필기체 어려움: 깔끔하고 읽기 쉬운 필기체를 쓰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서술력 부족: 생각을 글로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기타 관련 증상

 

● 말하기 어려움: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말을 더듬거나, 발음을 잘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방향 감각 상실: 좌우, 앞뒤를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길을 잃거나 방향 감각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운동 능력 저하: 다른 학생들에 비해 운동 능력이 떨어지거나, 조율력이 부족하거나, 몸짓이 어색한 경우가 많습니다.

● 집중력 저하: 오랫동안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낮은 자존감: 학습 어려움으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우울하거나,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난독증을 가진 학생들은 시간관리 어려움, 수학적 개념 이해 어려움, 외국어 학습 어려움, 조직력 부족, 문제 해결 능력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난독증은 개인의 능력을 제한하는 장애가 아니라, 극복해야 할 과제입니다.

 

 

3. 난독증 원인

 

1) 유전적 요인의 영향

 

● 일란성 쌍생아 연구: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둘 다 난독증일 가능성이 약 70%라는 연구 결과는 난독증이 유전적 요인과 크게 관련이 있다는 것을 강력하게 시사합니다.

가족력: 난독증 가족력이 있는 경우 난독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유전적 요인이 난독증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또 다른 증거입니다.

● 유전자 연구: 아직까지 모든 난독증 관련 유전자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뇌의 언어 처리와 관련된 유전자들이 난독증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축적되고 있습니다.

 

 

2) 뇌 기능의 차이

 

● 뇌 영상 연구: 난독증 학생들은 뇌의 언어 처리 영역, 특히 좌측 두정 측두 영역, 측두 후두 영역, 좌측 하부 전두이랑에서 활동 감소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난독증 학생들이 음운 처리, 음소 인지, 언어 이해 등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도 난독증과 관련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뇌의 언어 처리 과정에 영향을 미쳐 난독증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3) 음운 인식 능력의 결함

 

● 음운 인식 능력: 음운 인식 능력은 귀로 들은 소리의 내부적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원활한 해독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단어를 음절과 음소로 나누어 지각하고, 음소를 생략, 첨가, 대치하는 능력도 포함합니다.

● 음운 인식 능력 저하: 난독증 학생들은 대부분 음운 인식 능력에 결함이 있어 소리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고, 소리를 글자와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는 독해 어려움, 철자 실수, 말하기 어려움 등 다양한 난독증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난독증 진단

 

1) 병력 청취 및 문진

 

진단 전문의는 우선 난독증과 관련된 증상, 학습 어려움의 경과, 과거 병력, 가족력 등을 자세히 청취합니다. 독해 능력, 철자 능력, 작문 능력, 언어 이해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며, 이러한 어려움이 학업 성적, 일상생활,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합니다. 시각, 청각과 관련된 감각 장애가 있는지, 다른 정신건강 문제가 난독증 증상과 혼동되는지 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심리 교육 평가

 

정확한 난독증 진단을 위해서는 심리 교육 평가를 통해 다양한 측면을 평가합니다. 주요 평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능 수준 평가: 웩슬러 지능 평가 등을 통해 아동의 지적 능력을 측정합니다.

독해 능력 평가: BASA, KISE-BAAT, CLT 등 다양한 독해 능력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독해 속도, 정확도, 이해도를 평가합니다.

학습 능력 평가: 음운 인식, 음운 작업 기억, 빠른 자동 이름 대기 등 학습 능력의 기초가 되는 인지 처리 능력을 평가합니다.

행동 및 감정 평가: 난독증 학생들은 학습 어려움으로 인해 낮은 자존감, 불안, 우울 등의 감정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 및 감정적 문제를 평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전문가의 판단 및 상담

 

진단 전문의는 병력 청취, 문진, 심리 교육 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난독증 여부를 판단합니다. 만약 난독증으로 진단될 경우, 난독증의 특성과 심각도에 따라 적절한 개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치료 방안을 제시합니다. 또한, 학부모와 학생에게 난독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상담을 제공합니다.

 

 

5. 난독증 치료

 

1) 핵심 치료 요소

 

● 음운 인식 훈련: 단어 구성 소리 단위 인지 및 조작 능력 향상(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 체계적인 발음 중심 교육: 단어 발음 규칙 이해 및 정확 발음 훈련(음운 인식 훈련 연계)

● 해독 훈련: 글자 보고 소리로 읽는 능력 향상(다양한 전략 활용, 유창성 및 정확성 동시 향상)

● 철자법 및 유창성 훈련: 정확한 글자 쓰기 및 유창한 글 읽기 능력 향상(철자 규칙 이해 및 정확하게 적기, 읽는 속도 및 정확성 동시 향상)

 

 

2) 다각적인 접근

 

● 개별 맞춤형 교육: 학생 개별 어려움 파악 및 맞춤 프로그램 제공(전문 난독증 교육 전문가 협력)

● 지속적인 치료: 학습 진도에 맞춘 지속적 치료(치료 후 학습 전략 유지 및 습관 개선 노력 필요)

● 보조기술 활용: 음성 합성 프로그램, 전자책, 스캔 및 읽어주기 소프트웨어 등 활용

● 가족 및 주변 환경 지원: 긍정적 환경 조성, 학습 동기 부여, 노력 인정

● ADHD 등 동반 질환 치료: 동반 질환 치료를 통한 난독증 증상 완화 및 학습 능력 향상

 

 

3)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자존감 향상

 

● 성취 경험 강조, 강점 발굴, 성장 지향적 사고방식 함양, 긍정적 역할 모델 제시

● 좌절감 극복을 위한 꾸준한 노력 및 긍정적 사고방식 유지

● 전문가 도움(난독증 교육 전문가, 심리 상담 전문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6. 마무리 글

 

난독증은 학습에 어려움을 줄 수 있지만, 동시에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노력을 통해 난독증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난독증을 자신의 한계로 받아들이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입니다.

 

 

대인기피증 증상 원인 테스트 치료법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두려워하고 사회적 상황을 피하는 경험이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대인기피증이라는 증상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인기피증은 단순히 소심함이나 수줍

goodnews25.tistory.com

 

 

조현병 증상 원인 초기 증상 치료 장애등급

조현병은 사고, 감정, 행동의 명확성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정신 질환입니다. 현실과의 단절이라는 근본적인 증상을 통해 이질적인 사고방식과 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조현병은 흔하

goodnews2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