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집행유예란 전과 기록 유예기간 중 범죄 유예기간 중 해외여행

키몽 2024. 5. 7. 00:20
반응형

집행유예는 형사소송법에서 규정하는 제도로서, 유죄 판결을 받은 경우에도 일정 기간 형 집행을 유예하고 그 기간 동안 재범하지 않으면 형 집행을 면제받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 기회를 한 번 더 준다는 의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집행유예에 대한 정보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행유예란 전과 기록 유예기간 중 범죄 유예기간 중 해외여행
집행유예란 전과 기록 유예기간 중 범죄 유예기간 중 해외여행

 

1. 집행유예란?

 

 

집행유예는 유죄 판결을 받은 경우에도 일정 기간 형 집행을 유예하고, 그 기간 동안 재범하지 않으면 형 집행을 면제받는 제도입니다. 이는 범죄자에게 개선과 재사회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 안전 유지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집행유예는 기본적으로 3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벌금 500만 원 이하를 선고할 수 있는 경우 1~5년이라는 기간 동안에 그 형의 집행을 유예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형법이나 특별법에서 3년 이상의 형을 규정하고 있는 경우에는 다른 감경 사유가 있지 않은 한은 집행유예를 선고받을 수가 없습니다.

 

양형의 조건은 형법 51조의 사항들을 참작하여 결정하며, 집행유예 기간 동안 법원이 지정하는 감독관의 지도와 보호를 받는 보호관찰을 통해 범죄자의 재범 방지, 사회 복귀, 교도소 수용 감소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형법 제51조(양형의 조건): 형량을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

① 범인의 연령, 성행, 지능과 환경
② 피해자에 대한 관계
③ 범행의 동기, 수단과 결과
④ 범행 후의 정황

 

 

양형위원회 바로가기

 

 

2. 집행유예 전과 기록

 

집행유예 기간이 종료되고 7년이 경과하면 전과 기록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경찰, 검찰 등 수사기관 자료에는 7년이 지난 후에도 전과 기록이 삭제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또한, 이미 유죄로 판결 받은 전과 기록은 남게 되고 특정 조건 하에 공무원 결격사유가 됩니다.

 

3. 집행유예 기간 중 범죄 및 해외여행 

 

 

집행유예기간 중 범죄를 저지른 경우, 자숙할 기간인 집행유예 기간 중에 범죄를 저질렀다는 점 때문에 수사기관과 법원에서는 해당 사안을 더 중하게 다룰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존에 집행유예를 취소하고 원래 선고받았던 형의 집행과 새로운 범죄에 대한 처벌까지 추가로 선고받게 되고, 동종 범죄를 저질렀다면 상습 범죄로 판단해 가중처벌이 내려질 확률도 높습니다.

 

또한, 집행유예 기간 중 범죄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보호관찰, 사회봉사, 수강명령 등을 내릴 수 있는데 이러한 사항을 준하지 않을 경우 집행유예가 취소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집행유예 기간 중 해외여행은 집행유예 판결을 받고 형 집행유예 기간에 있는 경우에는 출국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벌금을 납부하지 않았거나, 범죄로 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하는 경우에는 출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집행유예를 받았다고 해서 출국에 제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성범죄 관련 전과에 경우 특정 국가에서 입국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외교부와 법무부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마무리 글

 

집행 유예는 범죄자의 개선과 사회 복귀를 위한 제도이며, 재범 방지에도 효과적인 제도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실효성 확보, 사회적 차별 해소, 불평등 문제 해결 등 논점이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더욱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도로 발전하기 위해 사회 전반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소시효 뜻, 기간, 범죄 형량 및 형법 공소시효 일람표

시간이 흐르면 모든 것이 잊힌다는 말처럼, 범죄에 대한 처벌에도 시간적 제한이 존재합니다. 이것이 바로 공소시효입니다. 공소시효는 범죄행위가 발생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국가의 형벌

goodnews25.tistory.com

 

 

폭행치상 VS 과실치상 차이점과 형량, 벌금, 처벌, 구성 요건

폭행치상죄와 과실치상죄는 모두 타인의 신체에 해를 입히는 범죄이지만, 고의 여부, 처벌, 입증 책임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 두 죄의 개념, 구성 요건, 차이점 등을 자

goodnews2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