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페르소나 뜻은 무엇일까?

키몽 2024. 6. 6. 19:00
반응형

우리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다면적인 자아를 심리학에서는 '페르소나'라고 개념화합니다. 페르소나는 단순히 연극에서 쓰는 가면을 넘어, 우리가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드러내는 복합적인 모습을 의미합니다.

 

페르소나 뜻은 무엇일까?
페르소나 뜻은 무엇일까?

 

1. 페르소나(persona) 뜻

 

 

페르소나는 원래 고대 그리스 가면극에서 배우들이 썼던 가면을 의미하는 단어였습니다. 당시 배우들은 여러 가지 연극을 연기하기 위해 다양한 표정을 가진 가면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가면은 배우의 개인적인 감정을 가리는 역할을 했으며, 동시에 연극 속 등장인물의 성격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페르소나가 단순한 가면의 개념이 아닌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드러나는 우리의 다양한 자아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이러한 다면적인 자아는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사회적 페르소나'와 개인의 가치관과 경험에 기반한 '개인적 페르소나'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페르소나의 유형 

 

 

페르소나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사회적 페르소나입니다. 이는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사회적 관계 속에서 우리가 보여주는 모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는 책임감 있는 전문가로, 가족 앞에서는 다정한 아들, 딸, 배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페르소나는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형성되며, 원활한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둘째는 개인적 페르소나입니다. 이는 타인과 관계에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고유한 성격과 태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예술가적인 페르소나를 지닌 사람은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표현을 추구하는 반면, 논리적인 페르소나를 지닌 사람은 분석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선호하게 됩니다. 개인적 페르소나는 개인의 가치관과 경험에 기반하여 형성되며,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페르소나의 특징

 

1) 영화계 페르소나

 

영화계에서 페르소나는 특정 배우가 영화감독의 분신 역할을 하거나 영화의 주제와 메시지를 담고 있는 상징적인 존재를 의미합니다. 감독은 자신의 세계관을 표현하기 위해 특정 배우와 오랫동안 작업하며, 이러한 배우는 감독의 페르소나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로버트 드 니로, 오우삼 감독의 주윤발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페르소나 배우는 영화 이해도를 높여주고 관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특정 배우와 감독의 긴밀한 협업은 영화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열기도 하고 시대정신을 담아내는 작품들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2) 마케팅적 페르소나

 

마케팅에서 페르소나는 실제 고객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고객상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인구통계, 가치관,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대 여성, 온라인 쇼핑을 즐겨 하는 소비자, 트렌디한 패션에 관심 있는 고객 등의 페르소나를 설정하여 그들의 관심사와 구매 패턴에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적 페르소나는 고객 중심 마케팅을 실현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마무리 글

 

페르소나는 우리가 사회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페르소나를 활용하는 것은 효과적인 소통과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페르소나가 진정한 자아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므로, 지나치게 가면을 쓰는 것보다 진솔하고 투명한 관계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리셰 뜻 특징 클리셰 작품 예시

클리셰는 남용으로 인해 힘이나 새로움을 잃은 진부한 표현, 설정 또는 상황을 뜻하는 프랑스어 단어입니다. 종종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지만, 창작물에서 의도적으로 활용될 경우 오히려 효

goodnews25.tistory.com

 

 

옴니버스 뜻 특징 옴니버스 작품 사례

영화, 드라마, 소설에서 흔히 접하는 옴니버스 작품들은 여러 이야기가 하나로 모여 독특한 매력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옴니버스는 단순히 이야기를 모아놓은 것이 아니라, 독립성과 연관성을

goodnews2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