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습관 만들기

코딩드론 4차 산업의 전망과 활용 영역

키몽 2022. 10. 2. 14:22
반응형

코딩드론 전망과 활용영역

4차 산업의 핵심산업으로 불리는 드론은 GPS 기능과 자율주행이 결합되면서 점점 그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데 전기자동차 자율주행과 비슷한 관점에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딩 드론이 주목받는 이유도 인공지능 자율주행이 주는 작업의 일률성, 효율성, 안전성이기 때문에 효율을 높이고 위험도를 줄이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발전이 바로 드론의 미래라고 할 만큼 드론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 드론 조종의 기본 설명

코딩 드론을 설명하기 전에 드론 비행의 기본이 되는 드론 비행의 종류에 대해 알면 드론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호버링 Hovering

드론을 공중에 띄워서 그 자리에 머물게  유지시켜는 것을 호버링이라고 한다.

헬리콥터가 공중에 떠서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었을 것이다 그것과 같은 원리이다

바람과 중력의 저항에 반대로 힘을 작용시켜서 기체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비행이다.

 

스로틀 Throttle

스로틀은 드론의 고도를 조종하는 것으로 드론 조종기에 스로틀 레버를 위로 올리면 드론이 상승하고, 스로틀 레버를 내리면 하강한다.

 

피치 Pitch

피치는 드론의 전진과 후진을 조종한다. 피치 레버를 앞으로 밀면 전진, 레버를 뒤로 당기면 후진한다.

 

롤 Roll

롤은 드론의 좌우 이동을 조종한다.

레버를 왼쪽으로 밀면 왼쪽으로 수평 이동하고, 오른쪽으로 밀면 오른쪽으로 수평 이동한다.

 

요우 Yaw

드론을 좌회전 또는 우회전시키는 동작이다.

위에 설명한 롤(Roll) 비행은 수평비행이라고 한다면 요우는 드론 기체의 좌측방향 또는 우측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것이다.

 

드론 비행을 하게 되면 위에 비행 종류의 조종을 통해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출발점으로 되돌아와서 무사히 안착하면 비행이 종료하거나 배터리 재충전 후 계속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2. 드론 인공지능 자율주행의 발전 

드론을 수동으로 조종해서 모든 작업이 이뤄진다고 가정하면 드론 조종중에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아서 드론에 위치나 장애물을 파악하지 못해서 충돌사고나, 드론 낙하사고, 조종자의 장시간 반복적 작업으로 인하여 피로도가 쌓여 집중력이 떨어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고 무엇보다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 작업이라 해도 조종자마다 각기 다른 시력이나 건강상태에 따라서 작업의 효율성과 일률성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드론 소프트웨어 개발과 센서 기능들이 발전하게 되면 GPS 위치를 기반으로 바람이나 기후의 영향은 받겠지만 수동 조종보다 훨씬 정교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뀔 것이다.

 

드론의 인공지능과 자율주행이 발전할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는 군사용으로 사용하는 비중이 대단히 크기 때문이다.

군사분야에 막대한 자금이 유입됨에 따라 군용 드론 기술발전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군사분야에 발전된 기술이 산업분야, 민간 드론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3. 코딩 Coding 드론 활용도

코딩(Coding)이란?

코딩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즉, C언어, 자바(JAVA), 파이썬(Python)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말하고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는 컴퓨터 언어로 입력해놓으면 그 언어를 인지하고 입력한 명령어 순서대로 작업을 실행하게 된다.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인 위치 측정 및 지도화(슬램 SLAM :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기술을 탑재한 기기들도 속속 발표되면서 슬램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슬램은 기기가 주변을 탐색해서 정밀지도를 만들고,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자율주행의 여러 기기들과 결합해서 발전할 핵심 기술이다. 그 기술에는 컴퓨터 프로그램 기본 언어 코딩이 빠질 수 없다.

 

특히 야간에 화려한 조명을 비추며 편대를 이루어 군무를 펼치는 군집 드론처럼 수십대, 수백 대에 드론이 함께 움직이며 하늘에 그림이나 글씨를 보여주며 쇼를 하는 자율비행 기술은 수동 조종으로는 실현 불가능한 기술이다.  이 처럼 불가능한 작업을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하여 각각에 드론들이 미리 입력해놓은 좌표대로 일사불란하게 명령어대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가까운 미래가 아니더라도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서빙하는 로봇처럼 사람들이 하기 어려운 작업들을 기계가 알아서 하게 될 것이다. 

드론 GPS가 연결이 안 되는 작업환경의 경우에는 조종자가 직접 수동으로 조종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겠지만 드론 산업 대부분은 자율주행으로 작업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