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금고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정리! 가정용 금고, 사무실용 금고

키몽 2023. 2. 10. 23:25
반응형

금고 구매 전 확인 사항 정리

금고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바로 금고에 보관될 물품에 따라 금고의 용량, 잠금방식 등이 결정된다는 것은 금고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중요한 서류와 현금, 귀중품 등을 지켜줄 금고를 사고 싶은데 종류, 기능, 가격 등 뭘 보고 구매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다.

그래서 오늘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금고를 고를 때 확인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1. 금고 고르는 방법

 

1) 금고 용량

 

① 소형 

 

소형금고는 약 30~60kg 무게가 나가는 금고로 가정용 금고, 일반 사무용 금고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소형금고는 높이는 50cm 이하이며 작지만 중요서류, 귀중품, 현금 등을 보관하는데 적당하다.

또한 부가기능으로 충격감지 경보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거나 앙카를 이용하여 벽면에 고정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어서 금고 도난 및 분실 우려를 줄여 귀중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② 중형 / 대형

 

중/대형 금고는 고급형 인테리어 금고가 가정용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명화금고, 패턴금고, 디자인금고 등이 인테리어를 고려한 감각적인 디자인 제품이 많다.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도 공공기록물, 공문서 등을 일정기간 보관하고 있어야 되기 때문에 중/대형 사이즈 금고를 사용한다. 문서보관용 금고는 문서 파일철의 크기, 높이에 따라 내부 선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 내부 공간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무용 금고는 업무상 중요한 물품을 보관하기 때문에 화재에 강한 내화금고를 사용해야 한다.

 

 

③ 초대형 

 

미술품, 은행현금보관, 대여금고, 금괴보관

 

 

2) 잠금 방식

 

① 다이얼식

 

다이얼을 돌려서 맞추는 방식으로 전원이 불필요한 장점은 있지만 다른 잠금 방식보다 문을 여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자주 열고 닫는 사용 장소에는 적합하지 않다.

 

② 실린더식

 

전원이 불필요하고,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않아도 되지만 열쇠를 분실하면 금고를 열 수 없어 열쇠보관에 주의가 필요하다.

오래된 실린더식 금고의 경우 열쇠복제 위험이 높아 다이얼식이나 키패드 등과 함께 사용하여 이중 잠금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③ 마그네틱식

 

자력을 포함한 열쇠를 사용하여 문을 여는 방식으로 문을 여는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자주 열고 닫는 사용 장소에 적합하다.  열쇠 복제가 어렵고 열쇠 추가 시 업체에 의뢰하면 된다.

 

④ 텐키식

 

금고 앞면에 배치된 숫자 키패드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잠금을 해제하는 방식으로 보안 성능이 높고,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문을 열 수가 있어 자주 열고 닫는 사용 장소에 적합하며,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경우 번호를 공유하여 사용하면 된다.

배터리 교환이 필요하고 여러 번 연속해서 번호를 잘못 입력하면 잠금이 걸리는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도 있다.

 

⑤ IC카드식(자기 카드식)

 

전용 카드 키를 사용하여 해제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열 수도 있다.  다른 잠금 시스템에 비해 다소 비싸지만 보안 회사의 방범 시스템에 사용될 정도로 높은 보안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해제 이력을 남길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사용자의 관리도 가능해서 다소 규모가 큰 회사에서 많이 사용한다.

 

⑥ 생체 인증식(지문인증, 손가락 정맥인증, 홍채인증, 얼굴인증)

 

생체 인식 기술은 인간의 특정 생체 정보나 행동 특징 정보를 자동화된 장치로 추출하여 본인 여부를 판별하는 기술이며, 지문, 홍채, 얼굴, 음성, 정맥 등 개인별 특징적인 생체 정보가 인증수단이 된다.

 

 

2. 그 외 부가기능

 

1) 금고 부가기능

 

① 타임락 기능 

잠금해제 후 시간 경과 및 비밀번호를 여러 번 잘못 입력했을 때 자동 잠금 또는 일정 시간 동안 해제가 불가능

 

② 디자인 금고

금고 겉면에 가죽, 명화, 색상 등 이미지를 적용하여 인테리어용으로 사용

 

③ 이중 개폐(잠금) 기능

금고 내부 안쪽에 또 하나의 문이 있는 금고, 보안성 증가

 

④ 보안경고음

충격이 가해지거나 기울어지면 센서가 이를 감지해서 강력한 소음을 내는 경보시스템

 

⑤ 내화금고

화재에 노출됐을 때 금고가 화염의 전파와 열전달에 견디는 시험 조건에서  테스트를 거친 금고

 

⑥ 음소거

금고 여는 소리, 닫는 소리, 비밀번호 입력하는 소리 등 모든 소리를 안 나게 하는 기능

 

⑦ 차일드 홀드

아이들 장난으로 오작동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키 버튼을 눌러도 입력되지 않도록 홀드 시키는 기능

 

⑧ 내부 LED

어두운 곳에서도 내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금고문을 열면 불이 켜지는 기능

 

 

3. 마무리 글

 

최근 가정에서도 다양한 귀중품을 보관하기 위해서 금고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금고를 고를 때 용량, 보안, 기능,  디자인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구매하는데 오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