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습관 만들기

주식회사란 무엇인가

키몽 2022. 9. 23. 18:35
반응형

주식회사란 무엇인가

기업이 회사를 설립하는데 자금이 필요한데 소규모의 회사라면 자기 자본으로 충당해서 설립하면 되지만 규모가 큰 회사의 경우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한다.  회사 설립의 여러 가지 종류 중에 주식회사가 대규모에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사업가들은 주식회사를 선호한다.

 

1. 주식회사란?

대규모 기업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서 설립하는 기업형태이다.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출자(자본금)해서 기업을 설립하게 되는데 이때 참여한 사람들이 출자한 비율(지분)만큼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게 된다.  이러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을 주주라고 하는데 회사의 주인은 사장이나 직원이 아닌 그 회사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주주들이다.

 

2. 주식회사의 구성

주식회사의 기관구성은 주주총회, 이사회, 감사로 구성되어 있다

 

1) 주주총회 :

회사의 주주들이 모인 총회를 말하며 짧게는 주총이라고도 한다. 이 주주총회는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관이고 회사의 정관을 변경하거나, 회사를 해산하거나 , 회사를 합병하거나 , 이사 선임 등 주요 안건을 처리하는 등 회사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들을 대부분 주주총회에서 결정을 하게 된다. 

주주총회는 최고 의사 결정기관으로서 이사들을 선임하거나 해임할 수 있고 감사위원 또한 선임하거나 해임할 수 있다.

 

2) 이사회 :

이사회는 이사들이 모여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집행에 관하여 의사를 결정하기 위한 주식회사의 상설기관이다. 여기서 이사는 주주를 대신해서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을 의미하고 이사들은 주주총회에서 선임을 하게 된다.

이사 중에 가장 대표가 되는 이사를 대표이사라고 부르며 대표이사(CEO)는 최고경영자를 의미한다.

이사회는 업무집행기관으로서 대표이사를 선임또는 해임할 수 있고 이사회에서 선출된 대표이사는 회사를 대표해서 업무집행을 한다.

 

3) 감사 :

회사의 경영을 감시하는 사람을 의미하는데 주로 업무감사와 회계감사가 있다

  • 자본금 10억 미만은 감사를 두지 않아도 된다.
  • 자산규모가 2조 이상 인 상장법인은 감사위원회를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

 

3. 주주(stockholder)와 주식(stock)

  1. 주주 :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사람을 주주라고 부른다. 본인이 어떤 회사의 주식을 사면 그 회사에 주주가 되는 것이다. 주주는 주식소유 지분율만큼 경영참여에 권리를 갖게 된다.
  2. 주식 : 주식회사의 자본금의 구성단위인 금액의 본질적인 의미와 주주의 주식소유 비율(지분)만큼 경영참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주권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지금까지 기업의 여러가지 형태중 주식회사라는 경제용어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