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계란 구매하실 때 꼭 확인하세요! 계란에 적혀있는 숫자

키몽 2023. 1. 13. 23:17
반응형

계란구매 하실때 꼭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란을 살 때 계란 개수 대비 가격이 싼지, 크기가 큰지, 혹은 유기농인지, 무항생제 인지 등 각각 계란을 고르는 기준이 다양하다.

그런데 앞으로는 계란을 살 때 이것도 확인하여야 한다.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국내 계란 수급상황이 어려워지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오는 15일부터 시범수입을 시행한다.  우리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재료 계란!  오늘은 계란구입 시 꼭 확인해야 할 것과 좋은 계란을 구입방법하는 대해 알아보자.

 

 

1. 계란 원산지 확인하는 방법

 

1) 계란 껍데기에 적혀있는 숫자확인

국내산 계란에는 ① 산란일, ② 고유번호, ③ 사육환경이 적혀있다.
수입산 계란에는 ① 산란일, ② 사육환경이 표시되어 있다. (수입산에는 고유번호가 없다.)

▶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달걀 껍데기에 표시제 도입 ◀

  • 2018년 4월 25일부터 생산자 고유번호 표시
  • 2018년 8월 23일부터 사육환경 번호 표시
  • 2019년 2월 23일부터 산란일자 표시
  • 2019년 8월 23일부터 전면 시행

 

2) 쉽게 구분하는 방법

 

◈ 국내산 계란의 경우 :  예를 들어 1228 AB38E 3 (산란일자 4자리 + 생산자의 고유번호 5자리 + 사육환경번호 1자리) 이렇게 고유번호가 포함되어 있으면 국내산이다. 

 

◈ 수입산 계란의 경우 :  1228 3 이렇게 고유번호가 없이 총 5자리 숫자로 되어있다.

 

※ 국내산과 수입산 공통적으로 앞에 숫자 4자리는 '산란일' 제일 뒤에 표기되어 있는 숫자 1자리는 사육환경이다.

 

1. 산란일 : 산란 월, 일

 

2. 고유번호 : 축산법에 따른 가축사육업 허가 시 부여된 5자리 고유번호

 

3. 사육환경 :

방사(1), 실내평사(2), 개량형 케이지(3), 기존 케이지(4) 

 

 

3) 사육환경번호 구분기준

 

사육환경은 크게 4가지로 분류 : ① 방사, ② 실내평사, ③ 개선된 케이지, ④ 기존 케이지

 

1. 사육환경번호 1번 (방사) : 자유롭게 방목하여 키우는 사육방식으로 동물복지 계란

 

2. 사육환경번호 2번 (실내평사) : 축사 내 개방형 케이지 안팎을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사육방식 (1㎡ 당 9마리 사육)

 

3. 사육환경번호 3번 (개선된 케이지) : 케이지 안에서 날개를  펼칠 수 있는 정도의 환경으로 일반계란

 

4. 사육환경번호 4번 (기존 케이지) : 보통 식당이나 음식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계란으로 날개를  펼칠 수 없고 제대로 움직일 수 없는 환경 (0.05㎡당 1마리 사육 ㎡당 20마리 사육)

 

 

2.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1) 좋은 계란 고르는 방법

 

1. 유통기한보다 산란 일자 확인하기 

 

2. 사육환경번호 숫자가 낮을수록 자연과 가까운 환경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고 사육되게 된다.

 

3. 식품안전관리인증 HACCP(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계란의 포장, 이동, 세척 등 유통과정이 제대로 관리되었는지 인증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4. 농림축산식품부에 무항생제인증, 유기농인증, 동물복지 계란

 

5. 계란은 출하 전에 다양한 검사를 통해 등급이 정해지는데 외관판정, 투광판정, 할란판정 등으로 등급이 분류되는데 품질등급은 1+ 등급과 1등급, 2등급, 3등급으로 구분되고 3등급 계란은 시중에 유통되지 않는다.

70% 이상 1등급 + 와 1등급 계란이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1등급 계란을 구입하면 된다.

 

6.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껍질이 매끈하고 광택이 나고, 흔들었을 때 흔들림이 없고, 크랙의 흔적이 없고, 계란을 깨뜨렸을 때 껍질과 잘 분리되고, 요리할 때 계란 노른자가 잘 터지지 않고, 노른자가 높이가 솟아 있고, 흰자위가 모아져 있으면 좋은 계란이다.

 

 

3. 마무리 글

 

앞으로는 마트에서 계란 구입 시 계란 크기보다는 계란에 적힌 번호를 잘 확인하고 내가 구입한 계란이 언제 어떤 환경에서, 어떤 유통과정을 거쳤는지는 확인하는데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