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티눈, 사마귀, 굳은살 어떻게 다를까? 티눈과 사마귀 구별하는 방법!

키몽 2023. 2. 20. 14:53
반응형

티눈 사마귀 구별하는 방법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생기는 티눈 또는 사마귀 특히 손이나 발에 생기는 사마귀의 경우 흔히들 티눈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티눈과 사마귀는 서로 일으키는 원인과 경과, 치료 예후가 다른 질병이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고 가만히 놔두면 타인에게 감염시킬 수 있다고 하니 티눈과 사마귀의 정확한 구별방법 대해 알아보자

 

 

1. 티눈과 사마귀가 생기는 원인

 

1) 티눈 생기는 원인 

 

손, 발이 뭔가에 의해 장기간 압력과 마찰이 가해지게 되면 우리 신체는 표피를 보호하기 위해 살을 두껍게 만들어 굳은살이 변형을 일으켜 발생한다.

손바닥이나 발가락, 발바닥에 주로 나타나며, 손을 많이 사용해 일하고 활동하는 사람, 운동선수, 공구를 사용하는 기술자, 조리기구를 많이 사용하는 요리사뿐만 아니라 필기를 많이 하는 학생에게도 흔히 발생한다.

 

발가락 및 발바닥의 경우에도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신거나, 장시간 걷는 산악인, 운동선수, 걸음걸이가 기울어졌거나 삐딱한 경우, 또는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에서 흔히 발생한다.

 

 

2) 사마귀 생기는 원인

 

피부나 점막에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가 감염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표피에 과다한 증식을 초래하는 질환을 말한다.

이는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표피의 과다한 증식이 발생하게 되면서 임상적으로 표면이 오돌토돌한 구진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사마귀는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노출 부위인 손이나 발, 다리, 얼굴 등에 주로 발생하게 된다.

 

 

3) 굳은살 생기는 원인 

 

발에 압력과 마찰이 반복적으로 닿게 되고 피부는 그 부분을 보호하기 위하여 피부가 두꺼워지게 된다.

그렇게 두꺼워진 각질세포가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압력으로부터 계속 피부를 보호하려고 하다 보니 점점 피부가 두꺼워지는 현상이 바로 굳은살이다.

 

 

2. 티눈과 사마귀 구별법

 

1) 티눈 특징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에 생겼을 때

 

티눈부위 위에서 누르면 아프다 (티눈의 핵이 신경을 누르기 때문)

 

티눈부위를 깎으면 중심핵이 보인다.

 

티눈은 쉽게 말해 피부가 지속적으로 눌려서 생기는 것이다.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이 두꺼워진다.

각질층이 넓고 얕게 두꺼워지면 굳은살이라고 하고, 특정부위에 한 점에 핵처럼 동그란 모양이 생긴 것을 티눈이라고 부른다.  티눈의 특징은 티눈 부위를 깎으면 핵이 보인다.

굳은살에는 통증이 없는 반면 티눈은 안쪽으로 파고 들어가 핵이 생기기 때문에 핵에 의해서 신경이 눌렸을 때 통증이 수반될 수 있다.

 

 

2) 사마귀 특징

 

압력을 받지 않는 곳에 생길 때

 

개수가 여러 개  있을 때

 

점점 크기가 커질 때

 

티눈의 경우에는 티눈 윗부분에서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지만 사마귀의 경우에는 옆에서 손가락으로 사마귀 위로 올라온 부위를 양쪽에서 잡듯이 누르면 통증을 느끼거나, 위에서 눌렀을 때 통증이 별로 없을 때는 사마귀일 가능성이 높다.

 

가장 큰 특징은 개수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사마귀의 특징은 사마귀 부위를 깎으면 검은색 작은 점들이 보인다.

 

사마귀는 바이러스 질환이고, 그 종류가 다양하다.

사마귀와 티눈을 구별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사마귀는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만지면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고, 발병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티눈, 굳은살 & 사마귀 예방법

 

티눈과 굳은살은 압력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피부에 압력을 주는 주요 요인을 줄여주거나 제거해 주면 된다.

꽉 끼는 신발을 신지 않도록 하고 접촉부위에 푹신한 소재의 재질로 바꿔서 압력을 최대한 줄여주는 게 필요하다.

 

사마귀의 경우에는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어디서 옮아오는지 알기가 쉽지 않아서 본인이 완벽하게 예방할 수는 없지만 일단 사마귀 개수가 하나 있을 때 다른 부위로 옮아가지 않도록 만지지 않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고 본인 또는 타인에게 2차 감염을 막기 위해 바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마무리 글

 

티눈과 사마귀 없애는 정보들이 온라인상에 넘쳐난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는 방법으로 제거하려다가 오히려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관련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