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신장이 병들어가고 있을 때 이런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키몽 2024. 1. 30. 22:17
반응형

최근 통계에 따르면 만성 콩팥병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증가는 증상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문제가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만성 콩팥병 즉, 신장 기능이 나빠질 때 조기에 알아차리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신장이 병들어가고 있을 때 이런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신장이 병들어가고 있을 때 이런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1. 신장의 기능과 역할

 

신장의 기능과 역할신장의 기능과 역할신장의 기능과 역할
신장의 기능과 역할

 

1) 수분과 전해질 조절

 

신장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 중 하나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먼저, 신장은 수분과 전해질을 조절하여 체액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은 우리 몸의 대사 활동 및 신체 기능에 필수적이며, 신장은 이를 조절함으로써 적절한 수분과 전해질 농도를 유지합니다.

 

2) 해독 기능

 

신장은 해독 기능을 수행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액의 정화를 도와줍니다. 신장은 혈액을 여과하여 노폐물과 과잉 물질을 소변으로 배출함으로써 체내의 해독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해독 기능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에 해독되지 않는 노폐물이 쌓여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조혈 기능

 

신장은 조혈 기능도 수행합니다. 에리스로포에틴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여 뼈에 필요한 혈액 생성을 촉진합니다. 이는 신장이 건강할 때에만 가능한 기능으로, 신장 기능의 저하는 뼈에 필요한 혈액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비타민 D의 활성화

 

신장은 비타민 D의 활성화에도 관여합니다. 비타민 D는 우리 몸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에 필요한 중요한 비타민으로, 신장은 비타민 D의 활성화를 통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신장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1) 전신적인 피로감

전신적인 피로감전신적인 피로감전신적인 피로감
전신적인 피로감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는 전신적인 피로감입니다. 이는 일상적인 피로와는 다르게 무기력함이 더해지며, 계속되는 휴식으로도 해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신장 기능 저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평소에 활동량에 비슷한데도 지속적인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신장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을 경감시키기 위해 신장 기능 검사를 할 때에는 간 검사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에너지 대사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피로감이 신장 기능 이상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감은 건강한 생활에 방해가 되며,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신장 기능 검사를 통해 피로감의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및 관리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 식욕감소와 구역질

식욕감소와 구역질식욕감소와 구역질식욕감소와 구역질
식욕감소와 구역질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요독 물질이 체내에 머물러 있게 되어 식욕 감소와 구역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독 물질이 축척되면 소화계에 영향을 미쳐 입맛이 떨어지고, 속이 메스꺼워서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는 신장이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로, 주로 인슐린 저항성이나 신장의 염증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식욕 감소와 구역질은 신장 기능의 저하됨에 따른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의료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한 요독 물질의 축적은 건강한 신체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무시하지 말고 신속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식욕 감소와 구역질이 지속되거나 심화될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야 하며, 신장 기능의 정확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식욕 감소와 구역질은 신장 기능 저하의 초기 증상 중 하나이므로,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3) 몸에 붓기가 생김

몸에 붓기가 생김몸에 붓기가 생김몸에 붓기가 생김
몸에 붓기가 생김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 몸에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수분과 전해질을 균형 있게 유지합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노폐물이 체내에 머무르게 되어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짠 음식을 섭취하면 체내의 나트륨 농도가 증가하여 물이 체내에 더 많이 보존되어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부종은 신체가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신장 기능이 정상적이라면 부종은 금방 사라져야 합니다. 만약 부종이 여러 날 지속된다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특히 발목 부위에 붓기가 심하게 나타나고 그 부위를 눌렀을 때 붓기가 바로 올라오지 않고 손자국이 남아 있다면, 이는 부종이 심각할 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눈 아래와 같이 얇은 피부 부위에서도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아래에 붓기가 지속되면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몸이 평소보다 부은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신장 기능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이며,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소변량 감소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 소변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액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정상적인 신장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소변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노폐물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아 소변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소변량의 감소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노폐물이 충분히 제거되지 못할 때입니다. 노폐물이 체내에 머무르면서 소변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신장이나 방광에 문제가 있거나, 소변 생성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는 경우에도 소변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소변의 감소는 체내의 수분 및 전해질 농도를 조절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소변량이 줄어들면 체내의 노폐물이 충분히 제거되지 못하고 체내의 수분과 전해질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신장 기능의 감소와 관련된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량의 감소는 신장 기능의 감소와 관련된 중요한 증상 중 하나이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료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신장 기능의 감소로 인한 소변량의 변화는 신체의 다른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5) 야간뇨

 

야간뇨는 밤에 자고 있는 도중에도 자주 소변을 보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이는 종종 신장 기능의 문제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수분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소변을 적절히 제어하지 못하고 밤에도 자주 소변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하는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과 당뇨병은 신장에 부담을 주며 신장 기능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혈압과 당뇨 관리는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신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

 

만성 콩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압과 당뇨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신장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고 건강한 신장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식습관의 개선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마무리 글

 

신장 기능의 감소로 인한 증상은 조기 발견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신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혈압과 당뇨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야간뇨와 증상은 신장 기능의 문제를 시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건강한 생활습관은 만성 콩팥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정과 구정의 기원과 차이점! 설날을 구정이라 부르는 이유

새해 달력을 펼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날이 바로 1월 1일 신정입니다. 그런데 달력을 보면 2월에 또 설날이 있습니다. 구정이라고 부르는 음력 설인데요 우리나라는 왜 신정과 구정을 따로 두

goodnews25.tistory.com

 

 

은행 ATM 출금 방식이 완전히 바뀝니다! 카드 없어도 입출금 가능해진다

현금을 인출하려고 은행 ATM에 갔는데 카드나 통장을 깜빡해서 난감하신 적 있으시죠? 2024년부터 은행 ATM에서 돈을 찾을 때나, 입금 시 카드나 통장이 없어도 핸드폰만 있으면 현금 입, 출금이 가

goodnews2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