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습관 만들기

아파트에서 살까? 빌라에서 살까? 차이점을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치명적 단점

키몽 2022. 9. 7. 16:24
반응형

아파트vs빌라 차이점

 

 

 

아파트와 빌라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거형태 중 하나인데 서로 비슷하면서 다른 차이점들이 있어서 항상 서로 비교대상으로서 아파트가 좋다 또는 빌라가 좋다는 논쟁거리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아파트와 빌라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알아보고 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1. 아파트 장단점

 

 

1. 아파트의 장점

 

관리인이 있어서 건물 보수 및 청소 , 쓰레기 분리수거 등 전반적인 관리가 된다.

주차장 차단기 설치, 경비실, 경비원 근무, 등 시설과 인원이 잘 갖추어져 있어 외부로부터 보다 안전하다.

아파트 가격이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잘 형성되어 있어서 빌라에 비해 거래가 잘된다.

 

국민은행 기준시세로 아파트 대출이 용이하다.

아파트는 오래되도 빌라에 비해 건물 가치가 상승되는 경우가 많다.

주차장이 확보되어있어서 주차가 편리하다.

 

 

2. 아파트의 단점

 

아파트가 빌라에 비해 건물 가격이 비싸

관리비가 빌라에 비해 비싸다.

 

 

2. 빌라 장단점

 

 

1. 빌라의 장점

 

아파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관리비가 저렴하다. (엘리베이터가 없다면 더욱 저렴하다)

 

 

2. 빌라의 단점

 

빌라는 법적 의무관리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건물 관리가 쉽지 않고 입주민들끼리 분쟁이 생길 수 있다.

대형 건설사가 아닌 중소형 건설사가 공사를 하는 경우가 많고 아파트에 비해 공사기간이 짧아서 완공 후에 누수나 결로 같은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고 기타 하자보수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아파트 공사기간이 보통 2~3년이라면 빌라는 1년 이내에 완공되는 경우도 많다.

 

 

세대수가 많지않고 관리인을 따로 두지 않아서 관리비는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복도, 계단, 노후화된 건물 외관을 포함해서 전반적으로 입주민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구역의 관리가 아파트에 비해서 관리가 잘 되지 않고건물관리나 하자보수를 입주민들끼리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간혹 입주민들끼리 다툼이 일어나기도 한다.

 

 

최근에 신축하는 빌라들은 빌라 1층에 주차를 할 수 있게 필로티 구조로 짓거나 주변에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경우도 있지만 예전에 지어진 구축 빌라들은 주차장이 아예 없는 곳들도 많다.

빌라와 빌라 사이 간격이 좁아서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고 건물과 건물사이 공간에 쓰레기 투기를 하는 경우도 많다.

 

 

아파트처럼 시세가 균일하지가 않고 선호하지 않아 환금성이 떨어진다.

아파트에 비해 건물이 오래될수록 가격이 떨어질 확률이 높다

 

 

3. 빌라 구매 시 체크포인트

 

  • 아파트에 비해 집이 잘 안 나갈 수 있다. (전세 또는 매매)
  • 만약 매수 의사가 있을 시에는 대지지분을 반드시 확인하고 매수를 해야 한다.
  • 같은 빌라의 경우 대지지분이 넓을수록 비싸다.
  • 재건축, 재개발 시 대지지분으로 계산한다.

 

위 내용으로만 봐도 빌라가 아파트에 비해 단점이 훨씬 많다.

물론 아파트보다 시설이 잘 되어있고 가격이 비싼 빌라도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은 일반적인 빌라를 예를 든 것이라는 말씀드리고 각자마다 취향이 달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하지만 아파트처럼 관리비만 내면 알아서 해주는 곳과 빌라처럼 입주민들 합의를 거쳐서 무슨 일을 진행할 수 있는 차이에서 알 수 있듯이 본인 성격이 활발하고 친화력 있고 위에서 나열한 단점 정도는 감수할 수 있다면 빌라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전세가 아닌 빌라 매입은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