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뭘 먹어야 할까?

키몽 2023. 10. 14. 15:16
반응형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뭘 먹어야 할까

 

 

잘못된 식습관이나 노화에서 오는 장 기능 저하로 인해 장 내부에 유해균이 급증하면 장 건강뿐만 아니라 체내 면역체계 전반에 걸쳐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장 내 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장 내부에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고 체내 면역력도 지키기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을 가지시는데 이 둘의 정확한 개념과 차이점을 오늘 내용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개념과 차이점

 

1)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한 종류가 유산균인데, 보통은 우리 몸에 유익한 균을 총칭하는 단어로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세균을 유산균,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인체 내에서 유익한 작용을 하는 살아있는 균을 프로바이오틱스라 합니다. 

 

유익균 들은 소화기관에서 소화과정을 돕도 그 과정에서 영양분의 흡수를 촉진시켜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데, 유산균 외에도, 효모균, 포자균, 고초균 등 여러 가지 유익균들을 통틀어서 프로바이오틱스라 합니다. 정리하자면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아니라 유산균은 여러 가지 유익균에 포함된 프로바이오틱스 균의 한 종류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이 잘 살기 위해서는 먹이가 필요한데, 사람에서는 소화를 시키지 못하지만 식이 섬유나 올리고당 같은 경우에는 장까지 내려가서 우리 몸에 유익한 균의 성장을 촉진하는 양분으로 유산균의 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신바이오틱스(SYNBIOTICS)

 

신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께 들어있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체에 유익한 균과 이균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함께 넣어주는 것을 신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4)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점

 

쉽게 생각하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이 더 잘 자랄 수 있게 해주는 유익균의 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대장 : 우리 몸에서 미생물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곳 1위
● 인체 내의 미생물 개수 약 100조(인간 세포 수 30조)

● 미생물 무게만 1.5~2kg

 

 

2.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올바른 정보

 

1) 프로바이오틱스는 언제 먹는 게 도움이 될까?

 

장내 미생물이 여러 가지 이유로 균형이 깨질 때가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체내에 나쁜 균이 들어와서 감염성 설사를 이르기는 경우, 항생제를 먹으면 나쁜 유해균뿐만 아니라 좋은 유익균들도 죽게 돼서 장 내부에 균형이 깨져 생기는 설사의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염증성 장질환의 경우에도 유익균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주의해야 할 점

 

항생제를 드실 경우에는 복용을 함께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꼭 드셔야 된다면 항생제를 드시고 적어도 2시간에서 4시간 이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방법

 

살아있는 균이라서 열을 가하게 되면 함유된 유익균이 파괴되기 때문에 열을 가해서 만든 음식에서는 유산균 섭취에 대한 효과를 보긴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균이다 보니까 복용을 해도 위산과 담즙에서 죽게 돼서 살아서 장까지 도달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코팅시켜서 살아있는 분말이나, 캡슐 형태로 복용을 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살아서 장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4)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택 시 주의사항

 

사람을 대상으로 효능과 안전성(WHO, FDA)이 확보된 균주를 선택해야 하고, 충분한 양의 살아있는 균수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연구에서는 10억에서 100억 이상의 CFU 이상을 함유했을 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을 고르실 때 이 두 가지를 꼭 염두에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3. 마무리 글

 

유산균에 대한 많은 연구를 했지만 아직까지는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일관성이 없기 때문에 질환에 대해서 어떤 균주를 얼마나 써야 효과가 있는지 검증이 필요해서 아직까지는 보조적인 역할로 쓰인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드시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좋은 식이습관과 운동을 통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런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인한 장내 미생물의 환경이 좋아야지만 프로바이오틱스를 드셨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