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피부 노화의 원인과 피부 노화 예방하는 법

키몽 2023. 9. 25. 10:16
반응형

피부 노화의 원인과 피부 노화 예방하는 법

피부는 25세를 기점으로 서서히 피부 노화가 진행됩니다. 피부 노화를 피할 수는 없지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사람마다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피부는 젊을 때부터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나이가 들어서도 피부의 노화를 늦출 수 있는 방법을 통해서, 피부에 좋지 않은 기본적인 습관을 고쳐나가기만 해도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피부 노화의 원인

 

피부 노화는 사람의 모든 장기와 마찬가지로 피부도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늙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 자연이 생기는 생리적인 노화와 햇빛으로 인해 일어나는 광(光) 노화 나뉘는데, 좀 더 원인을 세분화하면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피부 노화의 발생 및 원인 

 

 

① 자연적 피부 노화

 

피부가 나이 들게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에 제일 많이 생기는 증상이 피부 주름입니다. 피부 주름은 표정 때문에 생기는 주름도 있지만, 나이가 들어 생기는 주름은 보통 피부 아래층에 있는 진피층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나타나는 주름입니다.

 

피부의 진피를 구성하는 제일 중요한 성분이 콜라겐 1과 콜라겐 3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피부의 콜라겐 합성이 줄어들고, 구조를 분해하는 효소들이 늘어나게 되고, 엘라스틴 생산이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를 구성하고 있는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같은 성분들이 줄어들고, 탄력섬유도 변성이 되면서, 탄력과 촉촉함이 감소하여 주름이 생기고, 피부 톤 불균형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② 자외선 피해 

 

피부 노화의 원인은 굉장히 다양한데,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광 피부 노화열 피부 노화가 있습니다.

광 노화는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피부 노화이며, 얼굴 노화의 약 80%가 햇빛에 의한 것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자외선(UV)이나 가시광선이 피부에 해로운 영향을 줍니다. 자외선이나 가시광선에 노출되면 피부 내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파괴가 증가하며, 피부 색소침착, 주름, 탄력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열 노화는 피부가 높은 온도에 노출이 되면 피부 노화가 가속화되는데 높은 온도나 더운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이 되면 피부 노화가 가속화되게 됩니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뿐만 아니라 햇빛을 많이 받게 되면 편평 세포암이나 흑색종, 기저 세포암 같은 피부 암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환경적 요인

 

대기 중 오염물질, 자극적인 화학 물질, 공기 중 미세먼지 등 환경적 요인은 피부에 손상을 입히고 노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④ 스트레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증가는 피부 염증을 유발하고, 피부건조, 주름, 피부 톤 불균형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⑤ 부적절한 생활습관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부족한 수면, 부족한 수분 섭취 등은 피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피부 노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⑥ 여성 갱년기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갱년기에 에스트로겐 농도 감소되게 되는데, 이때 피부 노화가 가속화되게 됩니다. 이를 갱년기 피부 노화라고 합니다. 

 

 

 

2) 연령별 콜라겐의 변화 

 

콜라겐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서서히 감소되기 시작하는데, 20대부터 감소를 시작해서 60대에 이르면 현저히 감소세를 보입니다.

피부 노화가 오면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주름살입니다. 주름살은 진피의 구조 변화, 콜라겐이 감소하고,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인 MMP(Matrix Metalloproteinase)가 증가하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40대 60대 80대 
70% 40% 20%

 

 

 

3) 멜라닌 세포의 활성화

 

나이가 많으신 분들의 피부를 자세히 보게 되면 알록달록하게 색소가 많이 생겨 있는 경우를 볼 수가 있는데, 이는 특히 햇빛에 노출된 부분에 심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햇빛 노출에 의해서 색소를 만들어 내는 피부에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에 의해서 기미, 일광흑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노화 예방하는 방법

 

1) 햇빛에 의한 외인성 노화

 

햇빛에 의한 외인성 노화가 피부의 나이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햇빛이 강한 시간대에는 가급적 햇빛을 피해야 합니다.  외출 시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은 효과가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최소 외출 20분 전에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선크림을 2~3시간에 한 번씩 다시 도포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2) 피부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칙칙해진 경우

 

레티노이드 성분이 포함된 의약품이나 화장품을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되고, 트레티노인 성분이 포함된 의약품이나 레티놀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을 발라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화장품이나 약을 지속적으로 피부에 도포하게 되면 피부 재생이나 여러 색소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

 

나이가 50을 넘으면 노화 개선 선크림이나 피부 재생크림, 미백제, 레티노이드 성분 화장품 정도로는 개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항노화 방법 중 보툴리눔 톡신, 필러, 스킨 부스터와 같은 주사법과 레이저와 초음파, 고주파 등 에너지 기반 장비들, 그리고 실 리프팅 등 다양한 항노화 방법을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고 각각 개인에게 잘 맞을 수 있는 치료법을 선택해서 안전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마무리 글

 

가끔 피부 좋은 사람을 보면 좋은 피부를 타고났다는 말을 하는데, 과연 피부 노화도 유전적인 영향이 있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내인성 노화도 여러 가지 다인자적인 유전자가 관여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서 콜라겐에 대한 유전자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콜라겐이 빨리 없어진다거나, 탄력 섬유를 비롯한 여러 효소들도 사람마다 차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유전적인 영향이 조금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