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함께 먹으면 몸을 망치는 최악의 상극음식

키몽 2023. 11. 12. 16:02
반응형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사람도 궁합이 있듯이 음식에도 궁합이 있습니다.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배가 되는 것을 음식궁합이 잘 맞는다고 하는데 반대로 함께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운 경우를 상극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우유에 시리얼을 넣어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드시는 분들도 많은데 그렇게 먹어도 괜찮은지, 어떤 음식들이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 좋은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

 

 

1) 설탕

 

우유에 설탕을 넣어 드시는 분들은 많지 않겠지만 카페라테처럼 커피에 우유가 들어있는 경우에 거기에 시럽을 넣는다거나 설탕을 넣는 경우, 또는 우유가 들어있는 음료와 설탕과 초콜릿이 가득 들어있는 디저트를 함께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우유와 설탕을 함께 먹게 된다면 설탕이 우유에 함유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칼로리를 높여서 혈당을 올리게 됩니다. 설탕은 혈액을 산성화 시키기 때문에 이를 중화하기 위해서 뼈에서 칼슘을 빠져나오게 합니다. 우유뿐만 아니라 고칼슘 식품에는 뼈 건강을 위해서는 되도록 설탕을 같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와 설탕

 

2) 약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 것은 약입니다. 항생제 성분이 들어있는 약을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우유가 약 성분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항생제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우유와 약을 같이 드시는 것은 단순히 약의 흡수와 효과 문제뿐만 아니라 자칫 잘못하면 독성으로 변화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약물 중에서 ~사이클린이라는 이름이 붙은 항생제를 우유와 같이 먹게 되면 우유 속의 칼슘이 약 성분과 결합하여 혈액 내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항생제 효과를 떨어뜨리면 제때 치료가 안 돼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음식 중에 오렌지 주스와 자몽 주스도 약과 함께 먹으면 약물에 따라서 독성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는데, 세상에 수많은 음식들과 매년 새로 개발돼서 출시되는 새로운 약 성분과의 혹시 모를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약은 꼭 물과 함께 섭취하고, 만약 드시고 싶다면 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우유뿐만 아니라 유제품은 따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성분과 우유

 

 

특히 제산제가 들어있는 위장약은 제산제에 포함된 수산화알루미늄 겔과 우유가 서로 잘 맞지 않고, 우유 속에 카제인 성분으로 인해서 위산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에 우유와 함께 드시면 안 됩니다. 또한 우유가 골다공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골다공증 약과 함께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우유는 골다공증 치료제인 비스포네이트(bisphosphonate)의 약물 대사를 방해하기 때문에 우유와 함께 먹게 되면 치료 효과를 오히려 떨어뜨리게 됩니다.

 

 

3) 생마

 

생마는 특히 위장이 안 좋은 분들이 우유와 꿀을 함께 갈아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우유를 생마와 함께 먹으면 마에 들어있는 수산칼슘 성분 때문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에 껍질에 들어 있기 때문에 껍질을 벗기면 대부분 제거되긴 하지만 생마는 수산염이 풍부한 식품으로 우유에 들어 있는 칼슘 성분과 만나면 돌 같은 결정체를 만들어 내게 되어 체외로 배출이 잘 안되고 체내에 쌓이면 근육통이나 신장결석, 요로결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레몬

 

레몬은 식초와 같은 산성이 강한데 레몬뿐만 아니라 신맛을 내는 과일은 모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유에 레몬즙 또는 식초를 넣으면 우유가 뭉쳐지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우유에 들어 있는 카제인 성분 때문인데요 우유 단백질 구성 중 카제인은 80% 비율을 차지합니다.  이 카세인 성분이 레몬즙과 식초와 같은 산 성분을 만나면 서로 엉기면서 응고가 되고, 점성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레몬

 

이러한 원리로 치즈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유가 위장으로 들어가 위산과 만나도 응고되면서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산성이 강한 과일이 우유와 같이 위에 들어가면 카제인 응고작용 때문에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성이 강한 과일은 우유와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5) 고구마

 

고구마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섬유질이 많은 만큼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위 속에 들어간 후 위액과 섞이지 못하고 역류하게 됩니다. 이렇게 위액과 잘 섞이지 못한 음식이 위로 치밀어 오르는 증상을 생목이 오른다고 표현하는데 우유와 고구마를 함께 먹게 되면 이런 증상이 더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산이 위식도를 잡아주는 괄약근을 이완시켜서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있거나, 위산 역류가 심한 분들은 우유와 고구마를 함께 드시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유당불내증》

소장에서 유당 분해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우유나 유제품을 먹었을 때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는 현상으로 성인이 되면서 유당 분해 효소가 더 이상 분비되지 않아 유당불내증이 나타나게 되고, 전 세계 인구의 75%가량이 유당불내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마무리 글

 

오늘은 우유와 함께 드시면 안 되는 식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도 주의가 필요하지만, 특히 약은 우유뿐만 아니라 주스나 커피 등의 음료와 함께 드시지 마시고, 약은 꼭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딸꾹질하는 이유와 딸꾹질 멈추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

살면서 일상생활에서 종종 경험하지만 왜 일어나는지 원인을 잘 모르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제일 흔한 게 딸꾹질, 그리고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 차가운 것을 먹을 때 나타나는 두통이나 눈꺼

goodnews25.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