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꿀팁

믹스커피, 정말 몸에 안 좋을까? 믹스커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

키몽 2023. 10. 27. 16:11
반응형

믹스커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믹스커피의 커피 배합은 커피의 맛과 향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황금비율인데요 이런 믹스커피가 건강에 좋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인식 때문에 믹스커피 섭취를 꺼림칙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의 의견과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믹스커피를 하루에 1~2잔 즐겨도 대사증후군 발생에 별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믹스커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

 

 

믹스커피

1) 믹스커피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믹스커피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① 믹스커피에는 프림이 들어있어서 왠지 건강에 안 좋을 거 같다.

믹스커피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산은 그 함유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② 믹스커피에는 설탕이 들어있어서 혈당이 올라가서 좋지 않을 거 같다.

→ 믹스커피 1포 단순 당 : 5~6g

 

③ 믹스커피를 마시면 프림과 설탕 때문에 칼로리가 높아서 살이 찐다.

→ 믹스커피 1포 칼로리 : 50kcal

 

④ 믹스커피를 저을 티스푼이 없어서 믹스커피 포장지로 뜨거운 물을 저으면 환경호르몬이 녹아 나와서 몸에 좋지 않다.

→ 믹스커피의 포장지 재료는 120도 이상에서 녹는다고 합니다.

 

⑤ 믹스커피 포장지 절취선에 납이 소량 들어있다.

→ 사실이 아닙니다. 레이저 흠집(이지컷)으로 손으로 뜯기 쉽게 절취선 작업이 되어있습니다.

 

 

 

2. 믹스커피 성분과 기능

 

믹스커피

 

1) 프림

 

믹스커피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 2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프림과 설탕입니다.

 

대부분 포화지방산은 몸에 나쁘고,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 좋다는 인식 있어서, 프림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산 때문에 믹스커피가 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믹스커피 안에 들어있는 프림은 포화지방산으로 식물성 크림이라 불리는 야자유입니다.

 

보통 포화지방산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올라갈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믹스커피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산은 그 함유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설탕

 

믹스커피는 설탕이 들어있어서 마시면 혈당을 높인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믹스커피에 들어있는 설탕의 양이 실제로 5~6g 정도 들어있어서 그렇게 많지 않고, 칼로리 또한 50kcal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3) 믹스커피와 다른 음식 함량 비교표

 

믹스커피는 각 제조사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티스푼(tea spoon) 기준으로 프림과 설탕이 각각 1.5스푼, 커피가 1스푼 비율로 들어있습니다. 

 

커피, 설탕, 프림

 

《믹스커피 1포 기준》

● 칼로리 : 50kcal

● 포화지방 : 1.5g

● 카페인 : 50mg

● 단순 당 : 5~6g

● 카페스톨 :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주범이지만 2mg/L 함유로 소량이라 안전함

● 카제인나트륨 : 우유에서 추출한 물질로 일일 섭취량 제한이 없음

 

 

다른 음식 함량 비교표》

믹스커피 1포  작은 요구르트 한 개 콜라 1캔 밥 한 공기 우유 200ml 한잔
● 칼로리 : 50kcal

● 단순 당(당류) : 5~6g
● 칼로리 : 45kcal

● 단순 당(당류) : 9g
● 칼로리 : 108kcal

● 단순 당(당류) : 27g
● 칼로리 : 310kcal


● 칼로리 : 135kcal

● 단순 당(당류) : 10g

 

위 내용을 정리해 보면 믹스커피가 다른 음식과 비교해 볼 때도 칼로리가 높거나 당류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을 해지지 않는 한도에서 일반인은 하루에 2~3잔 정도, 당뇨환자는 1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3. 마무리 글 

 

오늘 내용을 보면 그동안 믹스커피가 몸에 안 좋다고 하는 인식이 과장돼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믹스커피 성분들이 몸이 나빠질 정도에 용량이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걸 마심으로 해서 내 몸이 나빠질까 하는 불안감이나 믹스커피를 끊으려는 강박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1~2잔 정도 즐거운 마음으로 마시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고, 정신건강에도 좋다는 게 오늘의 결론입니다.

 

 

 

 

커피, 발암 물질인가요? 매일 마시는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

우리나라는 커피 소비량이 미국, 중국 다음으로 전 세계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미국, 중국의 국토 면적과 인구수를 비교하면 한국의 커피 소비량이 얼마나 많은지 가늠할 수 있을 것입니

goodnews25.tistory.com

 

반응형